공지사항

삭제하시겠습니까?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댓글 내용을 남겨주세요. 최대 글자수를 초과하였습니다.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2023.03.23) 간협이 간호법을 '부모돌봄법'이라고 강조하는 이유는?. 청년의사.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3.03.27
  • 조회수 : 430

(2023.03.23) 간협이 간호법을 '부모돌봄법'이라고 강조하는 이유는?. 청년의사.


기자회견 비롯 수요집회에서도 '부모돌봄법' 강조

"'돌봄 위한 법' 취지 구체화…업무 범위 침해 프레임 대응"


새로 출범한 대한간호협회 집행부가 간호법 국민 공감대 형성을 목적으로 '간호법=부모 돌봄법'이란 새로운 전략을 꺼내 들었다.

기존에 주장했던 ‘간호 돌봄’의 메시지를 ‘부모 돌봄’으로 구체화해 국민의 공감대를 얻는 동시에 대한의사협회 등 간호법 반대 단체들이 주장하는 ‘간호법으로 인한 타 직역 업무 침해’ 프레임에 대응한다는 게 간협의 전략이다. 간협은 그간 "초고령 시대 간호 돌봄을 위해 간호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간협 김영경 회장은 지난 22일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을 통해 “간호법은 '부모돌봄법'”이라고 주장했다.


김영경 회장은 “간협 회장으로서 의사에게 진지하게 묻고 싶다. 모든 부모를 현행 의료시스템에서 원만하게 모실 수 있는가. 이 질문에 의사들이 그렇다고 하면 양심이 실종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령의 아픈 부모를 모시기 위한 간호 인력은 부족하고,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도 많지 않다”며 “부모를 비롯해 노인·장애인 등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이들을 위한 공적 가치 실현을 위해 간호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간협은 새로 시작하는 대국민 홍보 캠페인인 ‘민트천사캠페인 민심대장정’에도 ‘부모돌봄’ 키워드를 담았다. 간협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부모돌봄 문화를 확산하고 간호법이 부모돌봄법임을 알리겠다고도 했다.

간협이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 앞에서 진행된 ‘간호법 제정 수요집회’에서도 부모돌봄법이란 단어가 등장했다. 

간협 측은 '부모 돌봄'을 강조하는 배경에 대해 간호법을 국민에게 알리는 새로운 방안 중 하나로, 간호법이 돌봄을 위한 법이라는 취지를 더 구체적으로 알리기 위한 행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의협 등 간호법에 반대하는 보건의료단체의 주장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도 했다.

간협 관계자는 언론과의 통화에서 “지금 의협 등 일부 보건의료단체 간호법으로 업무 범위가 침범된다는 내용으로 프레임을 짜고 있다. 하지만 이는 거짓말”이라며 “이런 허위 주장에 대해 이제까지 강조해왔던 돌봄이라는 메시지를 더 강조하려는 것”이라말했다.


기사원문: 간협이 간호법을 '부모돌봄법'이라고 강조하는 이유는? :: 청년의사 :: docdocdoc.co.kr

김주연 기자

 

다음글 (2023.03.28) “환자 간호에 남녀차이 없어요” 남자 간호사들의 편견을 깨는 병원 ...
이전글 (2023.03.22) 서울시 제1회 공무원시험, 간호 8급 ‘162대 1’ 최고. 법률저널.